심심풀이 낙서2008. 12. 23. 09:31
INTJ / 직관적 사고형

■ 주기능 N , 부기능 T, 3차기능 F, 열등기능 S

■ 시스템구축가, 이론적 모델 응용자/ 모든 일을 완벽하게, 최대 관심사는 경제성, 사생활 보장, 전략 세우는 일은 정말 짜릿, 자칭 완벽주의자


■ 부문별 해석

인성 : 과학자, 이론가, 발명가, 독창가

강점 :
- 내적신념과 비젼이 대단히 강함.
- 주장관철,목적실현 의지와 결단력.추진력이 독보적임.목적달성을 위해 모든 열정 바쳐 일함. 복잡한 문제의 본질을 파헤침
- 시스템을 만드는 일에 통찰력과 능력이 있다.
- 창조적이고 지적인 자극을 즐긴다.
- 이론적이고 기술적인 분석과 논리적 문제 해결에 뛰어나다.
- 혼자서 일을 잘 해내고 반대가 있는 경우에도 단호하다.
-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약점 :
- 창조적인 문제 해결과정이 끝나면 프로젝트에 대한 흥미가 줄어든다.
- 자신을 몰아붙이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몰아붙이는 경향이 있다.
- 자신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일하게 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독립적인 성격 때문에 기업 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융통성이 없고 외곬 기질이 있다.

주의/개발 :
-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인간적인 면을 살필 줄 알아야 한다.
- 남을 인정하는 법을 배우고 비현실적 생각을 버릴 줄 알아야 한다.
-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직업 :
- 비즈니스 및 금융분야 : 경영컨설턴트, 경제학자, 국제 금융인, 제약회사 연구원, 투자상담가
- 기술분야 : 과학자, 컴퓨터시스템분석가, 기술자, 디자인 엔지니어, 천문학자,컴퓨터 프로그래머, 환경 기획자, 생의학 연구원,조사분석가, 정보서비스 개발자,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연구 및 개발자,네트워크통합전문가
- 교육분야 : 교사,커리큘럼 설계자,수학자
- 보건의료분야 : 정신과의사, 임상심리학자,신경과 의사, 심장 전문의,약리학자
- 전문직분야: 변호사,전략기획자,투자 및 경영분석가, 판사, 뉴스분석가, 자유기고가,엔지니어,지적재산권변호사,
- 크리에이티브 분야:작가,논설위원,예술가,발명가,디자이너,건축가,정보그래픽 디자이너, 매체 기획자, 편집자,아트디렉터

가정
- 조화,질서 중시하지만 정서적인 표현이 약함.
- 진지한 가정이며 일관성 있는 자녀지도


■ 기능적 특성

행동과 사고에 있어 독창적이다. 내적인 신념과 비젼은 산이라도 움직일 만큼 강하다. MBTI 16가지 유형중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단호하며, 때때로 문제에 대하여 고집이 세다. 자신이 가진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중요시 하며, 목적달성을 위하여 온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한다. 직관력과 통찰력이 활용되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면 과학,엔지니어링,발명,정치,철학분야 등이다

그들의 대담한 직관력은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가졌으며, 일상 반복되는 직종에서는 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를 좋아하며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일이라면 조직력을 발휘하여 일을 추진시키는 능력이 있다. 목적을 향해 외곬으로 치닫는 경향으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경시할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 때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나 가치관을 소홀히 다루는 탓으로 반대 입장에 선 사람들의 예기치 않았던 힐책을 당할 수 있다.

또한 명철한 분석력 때문에 이들에게는 일과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음미하는 것이 어렵다. 그러므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자 하고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면을 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타인의 관점에 귀 기울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들이 선호하는 사람들은 행동에서 뿐만 아니라 생각에 있어서 냉철한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이미 확립된 권위나 널리 수용된 신념들에도 불구하고 진실한 관계와 일의 의미를 추구하는데 그들이 직관적인 통찰력을 발휘한다.

이들은 영감에 대해 확실한 가치를 두고 이들의 영감이 실제로 행해지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수용되고 응용되는 것을 보고 싶어하며 그러한 목표에 이르기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기꺼이 투자한다.

이들은 결단력과 인내력이 있고 이들 스스로 열심히 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일을 열심히 할 것을 기대하고 그렇게 하도록 한다.

이들은 3차 기능인 '감정기능'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감정기능의 가치를 소홀히 여겨서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과 감정을 무시할 수도 있다.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한다면 그들의 반대자들로부터 놀랄만큼의 증오심을 유발할지도 모른다. 그들 자신의 감정기능의 가치에 대해서도 충분한 참작을 하지 않고 너무 과도하게 억압되어 있으면 여러가지 압박감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적합하지 않는 방법으로 표출될 수가 있다. 특히 남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분석하는 뛰어난 능력이 그들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남을 인정한다는 것이 INTJ형에게는 어려울 수 도 있지만 그들은 개인적인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일에 대해서도 남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 효과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INTJ형들은 필요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들의 사고기능을 개발할 때 그들 자신의 내면의 비젼을 비평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들의 영감을 효과적인 모습으로 구체화하게 된다.


■ 기질적 특성

'자신의 힘'을 의식함으로써 모든 유형 중 가장 자신 있는 타입이다. 가능성에 항상 초점을 두고 사고를 경험적 논리의 형태로 이용하고 사물과 사람이 긍정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선호한다. 결정은 당연히 이들의 차지이며, 일단 결정되어야 안심한다. 과거보다 미래에 유의하는 편이며, 이들은 ‘시스템 구축가’ 또는 ‘이론적 모델 응용자’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직위, 서열, 유명세로 인한 권위에는 전혀 아랑곳하지 않으며 선전문구, 슬로건, 구호에도 전혀 개의치 않는다. 어떤 사상이나 어떤 지위의 사람이건 이들의 사리판단에 맞으면 받아들여지고 그렇지 않으면 누가 발상한 것이든 그 사람의 지위가 어떠하든 관계없이 거절된다. 권위 자체는 이들에게 아무런 영향도 주지 못한다는 말이다. INTJ들은 규칙이 유용하면 그 규칙에 따르기는 하나 규칙의 존재가치를 믿거나 규칙이 사리에 합당해서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이들 특유의 관점 때문에 따른다. 극단적인 이론주의자의 경우 현실을 인위적인 것 또는 날조된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현실은 도구로서 그냥 사용될 수 있거나 또는 무시될 수 있다고 본다. 이들에게 있어서 현실은 펴 늘릴 수 있으며 사상을 다듬기 위한 시련의 도가니이며, 이런 의미에서 INTJ 유형은 가장 이론적인 타입이다. 이들은 현실을 사상의 담보물로 보며, 어떠한 사상도 다룰 수 있다고 본다. 이들은 새로운 개념을 언제나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으며 사실 이러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타고난 Brain-stormer 들이다.

이들은 마치 거대한 장기판 위에서 이론의 세계를 교묘하게 다루듯이 높은 전략과 책략을 추구한다. INTJ들의 논리적 경향은 INTP를 닮았지만 INTJ의 논리는 "명료하게 논리적"인 것에 국한되지 만은 않는다. INTP와는 달리 논리가 불분명하고 다소 애매하다 하더라도 직관적 인상만이라도 있으면 그만이다. 논리적으로 보이기만 하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게다가 새로운 사상이나 태도의 적용 결과를 항상 영민하게 의식하고 있다. 이들은 시간이나 에너지면에서 자주 개인적인 희생을 고려하지 않고 조직의 프로젝트를 시행해 나가는 무정함도 보여준다. 그리고 일단 이론의 실천으로 옮겨지면 쉽게 잊어버린다.
이들을 잘 이해하려면 이들이 사상을 다루는 것보다 현실을 다루는 방법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이들의 의식적인 사고는 외향적이고 경험적이다. 따라서 INTP형보다 일반화,분류화,요약,증거제시,증명과 논증을 잘한다. 이들은 원리가 분명한 순수 추론 즉,체계적인 논리는 불편해 한다. 이 점에서는 ENTJ형을 닮았다. 이들은 일관성을 포착하기 위해서 연역적인 논리보다는 자기들의 직관력에 의존한다.

프로젝트나 일의 완료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항상 장기적인 결과를 주시한다. 이들은 모든 사상의 유용성을 테스트해 보기는 하지만, 사상 자체가 이들에게는 중요성을 지닌다. 어려운 난관은 이들에게는 강한 자극제가 되며 창의성을 많이 요하는 도전에 응하는 것을 즐겨한다.

이러한 INTJ의 특성 때문에 이들의 직업은 이론적 형태를 실질적인 것으로 전환시키는 일에 적합하다. 어느곳에서 일하든지 조그만 기회가 있어도 자료를 수집하고 인적구조를 구성한다.
과학적인 연구나 착상을 실천으로 옮기는 수없는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집행이사직에 적격일 것이다
조직의 건축사인 INTP형이 협조하여 일하면 INTP형의 아이디어들이 도서관 시렁에서 먼지나 뒤집어 쓰고 있지 않도록 응용적 차원을 확실히 제공할 것이다. 이들은 때때로 외골로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그들의 경향은 타인의 관점을 경시할 수도 있어 INTJ들의 경력이행에 있어서 약점도 될 수 있으나 강점도 될 수 있다.

이들은 통상 책임자의 지위까지 오르는데 왜냐하면 이들은 장기간 매우 열심히 일하며 목표달성에 흔들림이 없으며 자기나 동료, 고용인의 어느 쪽에서건 시간이나 노력을 헛되이 낭비치 않도록 하기 때문이다.

INTP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으로 만족하는데 반하여 INTJ는 시스템이 구체화되는 것을 확인해야한다. 두 유형 모두에게 내적,외적 일관성이 중요하며 작업장에서 기능이 중첩되거나 노력이 겹치거나 불필요한 사무,업무,인적,물적 자원의 낭비과다 등을 보면 상황을 바로 잡는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는 못 베기는 사람들이다. 경제성이 이들의 최대 관심사이므로 직업으로는 공학 특히 인간공학에 관계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한다. 커리큘럼 구축가로써 개발을 요하는 자연과학분야에도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기술의 창조, 응용들이 필요한 복잡한 영역에 적절하다. 동료들은 때때로 이들이 자기들을 주시하고 있으며 자기들의 약점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INTJ앞에서 사람들이 자기 자신들을 의식해야 하는 이러한 경향 때문에 INTJ들과 심리적으로 거리감이 형성된다. 따라서 동료들은 INTJ들이 감정이 없고 냉냉하고 열정이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INTJ들이 자신들에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타인에게도 어려운 일을 강요하고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학교 또는 직장에서 성취욕이 강하다. 직장에서는 조직의 목표를 신중히 다루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들은 헌신적이고 충실한 일꾼이며 조직 내의 개인이 아니라 조직 그 자체로 향한 충성을 보인다. 따라서 조직 내 사람들이 그만두고 떠나고 새로 오는 것이 이들에게는 별로 어려움이 없다. NF형은 이와는 달리 직장 자체보다는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 충성을 보인다. 이들은 대개 긍정적인 것을 언급하고 부정적인 문제는 삼가며 과거의 잘못을 애석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미래를 향해 조직을 이끄는데 관심이 더 있다. 

배우자로서는 가정과 인간관계에 조화와 질서를 원한다. 모든 유형 중 가장 독립적인 유형이다. 반대증거와 타인의 압력이 있어도 친구나 배우자 결정 시에는 자기의 직관력을 믿는다. 이들이 지닌 감정이 어렵고 남성이나 여성 모두 정서 표현을 쉽게 하지 않는다. 때로 차고 조용하고 반응이 없는 사람같이 보이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거부를 당할 때 가장 과민 반응을 보인다. 사회생활 면에서도 반응이 적은 편이며, 상호 편리를 위해 지켜야 할 작은 일들을 소홀히 하는 때가 많다. 예를 들면 잡담하는 것은 시간의 낭비로 보기 때문에 타인들은 이들이 항상 서두르는 것 같은 인상을 받지만 이들이 서두르는 것은 아니다. 인간관계에서는 레크레이션 장면에서보다 일하는 환경에서 쉽게 사람을 사귄다. 부모로서는 헌신적이고 매우 진지하다. 아이들은 이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이들을 지지하고 자기가 선택한 방향대로 나아가도록 허락한다. 자기들의 규율에는 엄격하고 일관성이 있으나 아이들이나 타인들에게 한번 내린 지시를 반복하지는 않는다. 독자성이 가장 강하며 자율성의 욕구도 강하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옳다고 믿는 한 타인의 무관심 혹평이 이들을 신경쓰게 하지는 못한다. 또한 INTJ형은 사생활 보장 욕구도 강하다.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직관력이지만 표면상 그렇게 보이지는 않는다. 오히려 세상사와 사람을 다루는데는 사고의 기능을 사용한다. 정서적 영역에서 상처받기 쉬운 동시에 실수를 한다면 역시 정서영역일 경우가 많다.


■ INTJ 유형의 특징

- 고집 및 신념이 강하며, 자기 주관이 뚜렷하다.
- 이론을 좋아하고 토론하기를 좋아한다. 연예 가요계의 잡담, 환담조차 토론화 하는 경향이 있다.
- 성취욕이 강하며, 일을 밀어 부치는 경향이 있다.
- 우유부단한 것을 싫어하며, 표현이 분명하고 직선적이다.
- 특정한 대상한테 쏟는 정이 유별나다. 무조건 좋아하며, 비 논리성을 확인하지 못한다.
- 사교성이 없으며, 파티, 액세서리 등을 싫어한다.
- 기준이 높고 자기비판이 강해 다른 사람도 비판한다.
- 속정은 많으나 덕이 없어 보인다.
- 경제 관념이 희박하다.
- 다른 사람의 말에 별로 영향 받지 않는다. “홀로서기 잘함”
- 본인은 그렇게 생각지 않으나 지적인 능력 및 재능이 외로워 보인다.


■ 일과 관련된 INTJ의 장.단점

장점 :
- 시스템을 만드는 일에 통찰력과 능력이 있다
- 창조적이고 지적인 자극을 즐긴다
- 이론적이고 기술적인 분석과 논리적 문제 해결에 뛰어나다
- 혼자서 일을 잘 해내고 반대가 있는 경우에도 단호하다
-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단점 :
- 창조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 끝나면 프로젝트에 대한 흥미가 줄어든다
- 자신을 몰아 붙이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몰아 붙이는 경향이 있다
- 자신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일하게 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독립적인 성격 때문에 기업 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융통성이 없고 외곬 기질이 있다
 

■ 주의하고 개발할점

- 타인의 피드백과 제안을 수용할 필요가 있으며 감정의 가치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남을 인정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으며 비현실적 아이디어를 포기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 자신의 아이디어와 스타일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좀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지나치게 확신적이고 조금도 양보가 없으며 남들이 접근하거나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 명석한 분석력을 지나치게 대인관계에 적용하려는 경향으로 인간미가 부족하다는 오해를 종종 받을 수 있다.


ENTP / 외향적 직관형


■ 주기능 N , 부기능 T, 3차기능 F, 열등기능 S

■ 닳지 않는 건전지형/ 창조적 문제해결사,다방면에 관심과 재능이 많다, 예기치 못한 상황의 해결사, 재미있고 자극적인 프로젝트로 독립적인 일 선호, 창조적 사고활동 선호,반복적인 일에 싫증,유머감각.


■ 부문별 해석

인성 :
창의자, 활동가, 능력가, 해결사

직업 :
- 정치분야 : 정치인, 정치분석가, 사회과학자
- 기획 및 개발분야 : 전략기획자, 인사시스템개발자, 부동산 중개인,특수 프로젝트 개발자, 컴퓨터 분석가, 산업디자인 관리자, 물류관리컨설턴트, 네트워크 통합전문가,  정 상담가, 도시계획자, 투자은행가
- 마케팅 및 크리에이티브 분야 : 광고기획자, 홍보전문가, 마케팅 조사원, 기획자, 스포츠마케팅, 토크쇼 사회자, 프로듀서, 아트디렉터, 국제마케팅, 정보그래픽 디자이너, 신규사업 개발자, 전자출판 전문가, 인터넷 마케팅 담당자, 카피라이터,칼럼니스트
- 기업가 및 비즈니스 분야 : 기업가, 발명가, 경영컨설턴트,벤처기업가, 저작권대행업자, 사진작가, 언론인, 식당이나 바의 경영인, 재취업컨설턴트


■ 기능적 특성

ENTP유형의 사람들은 항상 새로운 가능성과 새로운 일 처리 방법을 찾으려는 열정적인 혁신가들이다. 새로운 일에 대해 상상력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일을 실행해 나가는 추진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자기 영감의 가치를 확신하고 자기가 하는 일에 지칠 줄 모른다.어려움에 봉착해도 도전욕이 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뛰어난 재능이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능감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도 이러한 유능감을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상대방의 태도에 아주 이해심이 많기 때문에, 자기 계획에 상대방의 지지를 얻어내는 능력이 있다. 그들은 상대방을 판단하기 보다 이해하려고 한다.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수록 더욱 힘을 얻으며, 항상 가능한 계획들로 가득 차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일에 관심을 쏟다 보니 어느 하나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사고기능을 발휘해 자신에게 떠오른 직관을 통해 얻은 통찰을 더욱 다져나갈 수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이 유형들은 사고 기능을 통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일이나 주위 사람들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입장을 취해 나갈 수 있다.

이 유형들은 새로운 도전이 요구되지 않는 직장이라면 오래 머물지 못한다. 그들은 타고난 재주를 가지고 있어서 발명가, 과학자, 저널리스트, 분쟁조정자, 마케터, 프로모우터, 컴퓨터분석가 등 자기가 흥미를 느끼고 있는 분야라면 어디서든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유형들에게 따를 수 있는 어려움은 영감이 요구되지 않는 일상적인 일을 싫어한다는 점이며, 또 때때로 세부적인 면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관심 분야의 사항이 아니면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더욱 큰 문제는 자기가 일을 벌여 놓고도 큰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거나 초기의 어려움이 극복되면 쉽게 싫증을 낸다는 점이다. 따라서 한 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하나씩 하나씩 계획에 착수하여 어느 정도 진척시키다 다른 사람에게 인계해 줄 수 있는 직업이라면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고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유형들은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내다보며 도전하려고 하기 때문에 판단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만일 판단기능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으면, 잘못 선택한 일에 발이 묶여 아무것도 이루어 내지 못하고 엉뚱한 일에 자기 영감을 낭비해 버리기 쉽다.


■ 기질적 특성

외향적인 직관력의 소유자들로서 물질적, 기계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를 창의적으로 처리하며 자신들의 재능을 대인관계와 사물을 다루는데 발휘한다. 이들은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는 문제에 항상 깨어있고, 가능성에 예민하다.

분석, 특히 기능분석에 능하고 복잡한 것을 수용하고 즐겨한다. 통상 정열적이고 모든 것이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타인을 고무시키고, 타인들은 이들의 정열에 매혹된다. 여러가지에 모두 즐거워하는 편이어서 이들을 기쁘게 하는 것은 용이하며, 왕왕 상대형인 NF형, 특히 ENFP형의 활기를 보이기도 한다. 모든 일이 평범하게 통상 선례에 따라 시행되는 것을 싫어하는 유형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특이한 안목이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 새로운 활동, 새로운 절차를 찾아내려고 항상 긴장한다.

추구하는 바의 가치에 확신을 가지며 기준, 전통, 권위를 무시하는 매력적인 성향을 가진다.

이러한 활달성 때문에 사업이나 생활에 참신하고 새로운 접근 방법을 개발하는 수가 많다. 사회적 혹은 구조적인 면에서 실용성을 포착하는 예리한 판단력이 있으며, 수단과 목적을 구분하는 데 전문가 답다. 외향성 NTP형은 아이디어를 수단으로 보며, 그것을 실용화하는 발명품을 창출해내는 것을 목적으로 본다. 이들에게 있어서 착상은 가능한 행동 또는 물건이 되었을 때에만 값어치를 지닌다. '그 일은 안된다' 라는 말은 이들에게는 도전이며 '나는 할 수 있다'로 반응을 나타낸다. 이들의 신조는 임기응변적인 기능에 있으며,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는 탁월한 기능을 보인다. 표면상 대담한 용기를 보이기도 한다.

ENTP형은 매력이 넘치는 대화를 잘 하며, 타인의 복잡한 언어 구사에도 이해가 빠르다. 상대방이 가까운 친지나 친구라고 하더라도 상대에게 불리한 논쟁기술을 곧잘 이용한다. 항상 타인보다 유리한 입장을 고수하는 유일한 유형이다.

적응성과 혁신에 가치를 둠으로 타인의 승진, 좌천에 기민하게 재빨리 적응한다. 남보다 몇 발 앞서며, 수다스럽고 동기부여를 잘하는 이들의 특징은 조직에 생명감을 준다. 기업가답게 무엇이든지 또는 누구든지 손에 닿는 것은 교묘하게 잘 다루며, 사전에 자세한 청사진을 주의깊게 설계하기 보다는 문제 발생시 풀어가는 능력이 있다. 초안만 있으면 자신감을 가지기에 충분하며 행동으로 옮길 준비가 되고 상황이 전개되는 대로 대응해 나가는 능력이 있다, 때로 자기의 능력과 임시 대응기술에 의존하는 경향 때문에 꼭 준비해야 하는 것을 가끔 소홀히 하는 실수를 범한다. 임시변통으로 통하지 않는 경우를 여러 번 경험하면 완전 준비의 대안을 이들은 개발한다. 직업이 너무 단조로운 것이 아닐 경우, 여러 직종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이 점에서는 이들은 지칠 줄 모른다. 종사하는 프로젝트가 더 이상 도전성이 없으면 의욕을 잃고 끝까지 해내지 못하여 동료들의 불편한 점이 될 수도 있다.

가끔 규칙을 준수하지 못하며 조직의 허를 찌르고 조직의 규칙, 규정을 걸어 내기를 즐겨한다. 조직의 정책을 잘 이해하고 다루며 사람을 판단하기 앞서 이해하며 주어진 정책을 활용한다. 일상의 단조로움만 없으면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능하며 잘 관리해낸다.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충동을 느끼도록 언제나 새로운 참여의 방법을 고안해 내는 탁월한 교사들이다. 기만 당하거나 타인에 의해 조종을 받는 일은 이들에게 치욕이다. 이 치욕감은 이들이 즐겨 갖는 남보다 우월하다는 자긍심에 깊은 상처를 준다. 이들은 인간관계와 인간조직에 탁월한 공학사들이다. 유머와 낙관적 경향은 동료간에 잘 퍼지며 타인들이 사귀고 싶어한다.

배우자로는 생기있는 주거환경을 만든다. 사교적이며 쉽게 또 자주 웃으며 유머감각이 뛰어나다. 일상생활의 정리정돈을 요하는 일은 이들을 고무하지 못하며, 생활의 단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주위사람들을 들쑤신다. 마치 톰 소여가 폴리아줌마의 울타리에 페인트칠을 하는 무료함을 아주 특별한 일인 양 친구들을 들쑤셔 해결하는 재능을 보여주듯이 말이다.

이들과 같이 생활하면 대담한 모험을 하는 것 같다. 가족들을 육체적, 경제적인 곤란에 빠뜨릴 수도 있다.이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상황에 대처하는 필요한 지식이 자신들에게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이들은 잘 인식하지 못한다. 배우자가 도전적이 아닌 경우 이들이 즐겨 하는 한 수 앞서거나 한 수 뒤지는 교류관계를 어려워한다. 배우자가 도전적인 경우 결과는 분쟁이 일어난다. 경제적으로 필수적인 것은 잘 조달하지만 직업에 대해서는 자주 위기까지 몰고 간다. 때로 ENTP는 자기들의 성공을 좌지우지하는 사람들에게 불필요한 도전을 한다. 도전이 상사로부터 부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나며 위험에 직면한 문제를 임시 변통으로 풀어냄으로써 반응을 보이며 왕왕 이렇게 하여 성공하는 수가 많다. 다방면에 취미가 있고, 예상치 않은 방면에 조예가 깊지만, 이러한 것을 배우자나 아이들과 함께 나누면서 한 수 가르치려고는 하지 않는다. 사실 ENTP형들은 아이들에게 관심 쓰는 일이 일관성이 없다. 관심의 도가 보통 아주 많거나 전혀 없다. 이들은 유쾌한 친구들이 많으며 아이디어와 활동에 흥미가 있다. 대개는 성격이 편하고 비판하거나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이들이 최악의 상태일 때가 변덕을 부린다든가, 경솔해진다든가 쉽게 좌절하는 때이다.


■ 만족할 수 있는 직업의 성격

-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걸 좋아한다.
- 일을 훌륭히 해내는 것, 자신이 유능하다고 느끼는 것이 직업 만족의 근원
- 창조적 문제 해결에 몰두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일
- 혁신적인 해결책을 실천할 수 있는 일
- 창조성,유능함, 그리고 임기응변 능력을 인정 받는 일
- 재미, 행동, 흥분으로 가득 찬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일
- 논리적인 순서를 쫓아서 하는 일 . 한 개인에 대한 기호보다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근거하는 일
- 전문적 능력을 키울 수 있고 다른 힘 있는 사람들과 자주 접촉할 수 있는 일
- 많은 다양한 사람들, 특히 존경하는 사람들과 만나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일
- 다른 사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으면서 빠르게 변화하며 에너지가 넘치는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일
- 짜여져 있지 않은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일. 개인적 자유와 시간적 여유가 있는 일
- 설계를 하거나 프로젝트를 시작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잡무는 안 해도 되는 일


■ 일과 관련된 ENTP형의 장점과 단점

장점 :
- 문제 해결 과정에서 독창성과 임기응변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자극적인 프로젝트가 연속될 때 능력을 잘 발휘한다.
- 재미있고 영감에 넘치는 대중 연설가가 될 수 있다.
- 개혁과 냉철한 분석에 능하다
- 자신감이 있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

단점 :
- 창조적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프로젝트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 자질구레한 업무와 정리 작업에 전념하는 일이 힘들다.
-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일을 싫어하고 정해진 방식으로 일을 하지 않으려 한다.
- 자주 다른 사람의 말에 끼어든다. 자신감이 지나치고 자신의 능력을 잘못 평가하는 경우도 있다.
- 신뢰할 수 없고 무책임하다.
 

■ ENTP 형의 성공비결

- 우선 순위를 정하고 집중하라
- 끝까지 최선을 다하되, 타인에 대한 배려를 잊어서는 안 된다.



각 유형별 분포

 

ISTJ

세상의 소금형

32.2%

 

ISFJ

임금 뒤편의 권력형

11.2%

 

INFJ

예언자형

1.5%

 

INTJ

과학자형

5.7%

 

ISTP

백과사전형

5.2%

 

ISFP

성인군자형

3.2%

 

INFP

잔다르크형

2.2%

 

INTP

아이디어뱅크

2.5%

 

ESTP

수완좋은 활동가형

3.7%

 

ESFP

사교적인 유형

2.0%

 

ENFP

스파크형

2.0%

 

ENTP

발명가형

1.2%

 

ESTJ

사업가형

19.2%

 

ESFJ

친선도모형

4.7%

 

ENFJ

언변능숙형

1.2%

ENTJ

지도자형

2.0%

















Posted by M군